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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거니의 주저리/임용고시

2022년 경기도 비교과 임용고시 2차 면접복기/현직 보건교사의 답안방향

by 사랑많은보거니 2022.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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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2022년 임용고시 수험생 여러분 :)
우선 너무너무 고생 많으셨다고 얘기해주고 싶어요.
저도 수험생으로 겪어봤던 일이라 그 노력들과 마음들을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정말 고생 많으셨고! 최종합격발표 나오기 전까지는 아무도 몰라요!!
이미 평가는 끝났고 점수와 합격 여부도 결정 났습니다. 걱정은 마음 한켠에 접어두고 힐링하는 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

<2022년 경기도 비교과 2차시험 면접 복기>
한마음교사되기 카페에서 본 2022년도 경기도 비교과 면접복기 적어볼게요~
‘복기’인 점 참고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1년도도 구상형이 어려웠었는데.. 2022년도 구상형이 문제가 길고 생각할 게 많아서 어려웠을 것 같아요.
하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주제는 많이 다루는 면접 주제 내에서 나온 것 같아요. 유형의 차이같은 느낌?
민주시민교육, 지역연계, 예술교육, 교육관 질문은 다빈도 기출 면접문제에요!!
경기도 임용고시는 확실히 나의 교과를 어떻게 교육할건지 구체적으로 답변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구상형 1번 경기생활교육 정의: 경기생활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학생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경기생활교육의 공약 중 2가지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교육활동 방안을 말하시오.

1. 학생주도의 활동
2. 공동체 역량을 증진시키는 활동
3. 올바른 가치관 함양시키는 활동
4.
5.
Q.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할거니?

민주시민교육방안 모두 생각 해놓으셨었죠!?
저는 예전에 '민주시민'나오면 무조건 이거해야지!하고 준비했던 답안이 있어요.

1. 학교(마을) 안전 맾핑: 학생들이 스스로 학교(마을)를 탐방하며 위험요소를 조사하고 지도에 표시, 해결방안 함께 토의로 모색, 위험요인 개선 건의하기(to 교장T, 시청) => 학생 주도, 학생 중심 활동 + 공동체 역량 증진
2.
구상형 2번 지역사회와 연계한 건강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말하시오.

<조건>
가족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있음, 학생 우울지수가 높음, 수면시간 부족하고 불규칙한 학생, 아동청소년 비만율이 높음


ㅡㅡㅡㅡㅡㅡ

지역사회 건강회복 프로그램을 구성하려고한다. 다음의 현황을 참고하여 자신의 전공분야와 연계한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말하시오.

가족간 갈등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우울감 호소, 아동청소년 비만율증가

(다른 분 복기로는 지역사회 연계하라는 말은 없었다고 해요. 그러면 기존에 생각하셨던 건강증진 프로그램 제시하면 됐을 것 같네요! 지역연계 필수 아니면 더 쉽네요! 저는 건강지킴이 동아리를 통해 아이들 건강 점검하고 개선시킬 것 같고, 학부모와 함께하는 오락프로그램, 육아교육 강연 등 준비하겠다고 했을 것 같아요~)
Q. 지역사회 연계 건강 프로그램 어떻게 할거니?

작년에도 비슷한 문제 나왔었어요!!
조건을 참고해서 말해야해서 난이도가 높은 문제 같아요.
지역의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조건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말씀하시면 돼요.

1. wee센터와 연계하여 힐링데이 운영: 우울 평가, 희망자 상담, 단체게임 및 친구와 사진찍기 활동 등
2. 학부모와 함께하는 공감포럼: 학부모를 학교로 초청하여 공감 대화법, 육아·교육 강의 들음, 자녀와 학부모 간 흔히 존재하는 갈등을 주제로 함께 해결하는 토의시간 가짐
or 가족과 함게하는 체육대회/등산: 가족이 함께 신체활동을 함으로써 스트레스 낮춤, 협동력 및 가족애 증가..
3. 보건소 연계 건강프로젝트: 학생들이 스스로 수면건강, 신체건강 평가하도록 체크리스트 줌, 개선방안 모색, 보건소 연계하여 학교 및 보건소 프로그램 참여

이런 문제는 하나의 큰 프로그램 정하셔서 각 문제들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말하셔도 되고, 뭐뭐뭐로 각각 어떤 효과 보겠다 하셔도 괜찮아요. 답은 없다는거!
구상형 3번 지역사회 중점 인문예술교육을 교과와 연계하여 교육방안을 말하시오.

강점: 학부모 교육열 높음 / 교사 교육열 높음
약점: 학생 자존감 낮음 / 학부모 참여율 저조함
기회: 지역사회 문화예술 자원 풍족함 / 혁신학교 예산지원 빵빵
위험: 지역사회 인문예술 경험 부족
Q. 지역사회 연계 인문예술교육 어떻게 할거니?
구상형 2번은 건강 관련 문제이고 구상형 3번은 인문예술교육이네요. 둘다 지역연계라서 좀 더 힘들었을 것 같아요. 강점, 약점, 기회, 위험 모두 말씀하시면 좋지만, 다 말하기엔 시간이 부족하고 설명이 장황해져서 마이너스가 될 수 있어요. 제시된 SWOT 중에 2가지 이상 언급하시면서 교육방안 말씀하시면 충분히 좋은 답변일 것 같습니다.

인문예술교육과 보건 연계 진짜 어려운데요ㅠㅠ하
이런건 억지로 그냥 끼워넣는 수밖에 없어요..
구상형 3번 진짜 어렵네용.. 좀 더 고민해보고 수정할게요!

1. 경기도 교육청 예술창작소 체험: 체험 후 예술과 심리적·정서적 건강의 관련성, 느낀점 공유하기
2. 지역사회 예술 강사 초청: (자원 풍족이니까 써먹어야죠!) 1인 1악기 or 1인 1작품 만들기 활동 후 병원 등 전시 -> 환자들에게 감상후기 받아 공유 -> 심리적 건강과의 연관성 찾기 ....ㅎ...ㅋ..ㅠㅠ
3. 미술강사 초청->작가의 심리적 건강상태에 따른 작품 비교하기
4. 학부모/교사와 함께하는 책만들기or그림책만들기
즉답형 1번 다음 글을 참조하여 교육에 대한 생각을 말하시오.

-A: 가만히 두어도 학생들은 스스로 자란다.
-B: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지도, 지원해주어야 한다.
Q. 너의 교육관은 무엇이니?
교사의 교육관에 대한 전형적인 질문입니다. 교육관에 대해 고민하셨었다면 답변이 풍부하고 자신있게 나왔을 것 같네요. 이 문제는 예상문제로 다뤄봤을 확률이 높은 질문이였던것 같아요. 답은 없습니다. 교사 사람 개인마다 가치관이 다른 것이기때문에 정답은 없어요. 다만 여러분이 선택한 교육관에 대한 근거, 이유는 충분히 전달하셔야 했던 문제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학생을 씨앗, 교사는 농부라는 교육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수험생이였다면 A를 선택하고 학생은 저마다 개성과 꿈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것들은 학생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행복하게 지낼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라며 답변을 이어갔을 것 같아요. 자유로운 환경 속에서 아이들이 아이들 자신답게 자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자유 속에서 책임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깨달을 수 있게 학생의 특성과 관련있는 1인1역할을 진행하겠다. 이런 방안도 연관지어서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학생들이 도움 요청할 땐 적극적으로 상담, 지도 하겠다도 넣으면 좋을 갓 같아요.
즉답형 2번 미래에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과 그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방안을 말하시오.
비판적 사고 역량 / 공동체 역량 / 의사소통 역량
Q. 미래역량 어떻게 기를 수 있니?
즉답형 2번 또한 예상문제로 많이 다뤄봤을 것 같아요. 경기도가 좋아하는 문제 유형이에요!!! 어떤 역량을 자신의 교과와 연관지어 어떻게 가르칠것인가?
저는 면접 준비할 때 각 역량별로 어떤 교육을 할 것인지 다 준비해놨었어요.

저의 전공인 보건과 연관지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비판적사고역량>
1. 다양한 상황별 응급처치 방법을 가르쳐준 후에 상황극, 시뮬레이션을 통해 상황을 분석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실현해봄. 후에 상황분석에 대한 평가를 함.
2. 의학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를 제시한 후에 토론 활동을 함. ex) 인공자궁, 인공장기, 안락사
3. 코로나와 관련된 가짜뉴스를 제공한 후, 진실 판별하는 활동.

<공동체역량>
1. 심폐소생술 역할극: 심폐소생술은 혼자서만 할 수 없다. 여러명의 협력으로 한 사람의 생명을 온전히 살릴 수 있다. 심폐소생술 상황극에서 역할을 정하고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협동하면서 공동체 역량을 늘리겠다.
2. 코로나 모의 UN 회의: 학생들이 각 국가의 대표가 되어 전세계 감염병인 코로나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함. 함께 협력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스스로 느끼게 함.
3. 흡연예방 뮤지컬: 학생이 연기자, 작가, 감독, 소품팀, 안무팀 중 희망하는 분야에서 '흡연예방' 주제로 함께 뮤지컬 작품을 만들어감. (뮤지컬 아니고 연극, UCC 모두 가능)

<의사소통역량>
1. 토론, 토의: 주제는 윤리적 딜레마 or 코로나 모의 UN 회의
2. 나 전달법: 나전달법을 배운 뒤 웹툰 의 갈등상황 리메이크하기
즉답형 3번 성장과정에서 양성평등과 관련된 경험을 말하고, 양성평등 교육방안을 말하시오. 양성평등은 경기도 교육청 학생생활 지도 부분에서 강조하는 교육입니다. 면접 준비하시면서 한 번쯤은 생각해보셨어야할 문제라고 생각해요. 핫한 주제라서!
생각안해봤던 주제라면 즉답으로 말하기는 당황스럽고 어려웠을 듯 합니다ㅠㅠ 특히 경험 문제는... 진짜 어렵죠..
경험 질문은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는 쪽으로 답변하는게 좋아요! 그래서 나는 이렇게 하겠다. 이런식의 흐름이 매끄럽기때문이에요. 만약 부정적인 영향을 말하셨다면 이에대한 보완으로 이렇게 하겠다 라고 부정적으로 느꼈던 부분을 메꿀 수 있는 방안으로 가셔야 좋은 답변 같아요.

양성평등 경험: 여자는 조신해야한다, 남자는 씩씩해야한다 라는 말이 개인의 특성을 존중받지 못하는 느낌이 들었다.
양성평등 교육방안: '나'를 표현하는 그림그리기. 성별에 의해 내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나의 개성대로 살아가면 된다고 알려주고 싶다. / 젠더프리 이모티콘 만들기 / 남자여자 반대로 살아보기, 느낀점 공유하기 / 학교 내 성차별 찾기->바꾸기 / 양성평등 UCC 만들기 / 양성평등 캠페인 활동
어려운 주제는 UCC, 캠페인 등 만능답안으로 간단히 말씀하셔도 괜찮아요^^
즉답형 4번 학생간 갈등으로 인해 반 분위기가 저하되는 문제가 있다. 비교과 교사로서 담임교사와 함께 해결할 방안을 말하시오. Q. 학생 문제를 다른 교사와 어떻게 협동할거니?
교사간 협력 문제도 최근에 자주 다뤄지네요.
이건 최대한 협력하는 방안을 답변하셔야 해요ㅎㅎ
음.. 저는 제가 수업에 들어간다고 가정하고 답변했을 것 같습니다.
1. 보건실에 방문하는 학생과 라포 형성하기
-학생간 갈등이 있는 경우 심리적인 문제가 신체화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이로인해 보건실에 방문하는 학생에겐 관심을 갖고 케어를 해주며 친밀감을 형성하겠다.
2. 학생 상담하기
-라포를 쌓은 후엔 조심스럽게 학생에게 '혹시 최근에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는지?' 물어보고 상담하겠다.
3. 보건수업으로 스트레스 해소방법, 나의 감정 살펴보기, 나-전달법 교육을 하겠다.
-갈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건강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함으로 학생간 스트레스 지수를 낮춰 마음에 여유가 생길 수 있게 하겠다. 정신 심리 건강 증진을 위해 감정교육 및 나-전달법 교육을 하겠다. 학생은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감정교육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살필 수 있게 하며 친구간에 공감과 상대방을 배려한 올바른 소통으로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겠다.


이번 경기도 2차 개별면접은 구상형10분 평가 후 -> 즉답형 평가실로 이동해서 10분 평가 했다고 하네요!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됐어요..호오,,
그래서 시간 남아도 못 나간다는 변경 공지를 했나봐요.
나쁜점은 처음 닥치는 상황에 당황스러울 수 있다는 점, 좋은점은 구상형에서 썼던 답안을 즉답으로 쓸 수 있다는 점 같습니다.
전 구상형 답안 돌려 쓸 수 있다는게 큰 장점 같아요!
문제 총 7개 답변 다 다르게 하려면 그것도 고민이잖아요~
왜 이렇게 진행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도 구상/즉답 각각 평가할 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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