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교육/5학년 수업

[6차시] 서로의 경계 존중하기

by 사랑많은보거니 2022. 5. 18.
반응형

5학년 보건수업 6차시 : 서로의 경계 존중하기 / 나의 경계 알아보기 / 올바른 동의 알아보기 / 동의,거절,존중 연습하기

 

PPT

[6차시] 서로의 경계 존중하기.pptx
6.74MB

작년에 만들어논 경계존중 PPT가 있어서 약간 보완해서 사용했다ㅎㅎㅎ

교과서, 활동지 번갈아가며 하는 형태

 

첫 도입부(생각열기)에서 짚어줄 포인트!

Q. 각 경계를 동의 없이 함부로 넘게되면 어떤 상황이 발생할까요?

① 나라의 국경선을 침범하면 -> 전쟁이 발생한다.

② 차도, 인도 경계선을 무시하면 -> 교통사고가 발생한다.

③ 사람과 사람 사이 경계를 침범하면 -> 폭력이 발생한다.

=> 따라서 사람과 사람 사이 경계를 함부로 넘으면 안되고 서로 존중해야 한다. 필요시엔 허락을 구할 수 있어야 한다.

 


활동지/학습지

 

이번 활동지는 내용이 많아서 총 두 쪽이다ㅎㅎ 양면으로 복사해야함!

 

활동 1) 나의 경계 알아보기

-친구 사이에 지켜야 할 선을 넘었다고 생각 되는 경우, 내가 불쾌한 감정이 느껴지는 경우에 체크하기!

-총 개수 세로 합 적기

-친한 친구 / 안친한친구 / 내가 기분 좋은 날 / 내가 기분 나쁜 날에 따라 달라지는 나의 경계 친구들과 얘기해보거나 개수 손 들어 표하기

=> 결론: 대상, 기분에 따라 경계는 달라질 수 있어요.

 

활동 2) 올바른 동의 알아보기

-표에 나온 상대방의 반응이 동의라고 생각되면 O, 거절이라고 생각되면 X 표시하기

-2개 이상 체크한 친구 손 들어보기, 어떤 걸 동의라고 생각했는지 확인하기.

-예를 들며 올바른 동의 확인하기 (동의는 딱 1개뿐임. '좋아'라고 말하기)

=> 결론: 애매한 표현, 회피하기, 협박 상황에서의 허락, 대가성의 허락은 진정한 동의가 아니에요.

 

활동 3) 동의, 존중 연습하기

-활동 방법을 같이 읽으며 설명해주기

-스티커 2개를 학생들에게 나눠줘서 몸에 붙이게 하기 (스티커 or 포스트잇)

-5분동안 교실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면서 5명 이상의 친구와 동의,거절,존중 연습하게 하기

(주의: 통제가 안 될 수 있음ㅋㅋㅋㅋㅠㅠ😂 그래서 시간을 미리 정해주거나, 노래 하나 틀어놓고 끝날 때까지 활동하기 등 미리 약속을 해놓으면 좋음!)

-연습 후 동의를 연습해 본 소감을 작성하기

 

자료 다운 시 공감&댓글 남겨 주시면 힘이 된답니다!! 댓글 남겨 주세요~♡

 

 

 

반응형

'보건교육 > 5학년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8차시] 상황별 응급처치  (39) 2022.05.26
[7차시] 내 마음 알아보기  (7) 2022.05.18
[5차시] 사춘기 소녀, 사춘기 소년  (200) 2022.05.11
[4차시] 흡연예방교육  (12) 2022.04.26
[3차시] 감염병 예방하기  (148) 2022.04.08

댓글